mardi 21 août 2007

빠노라믹쓰 (Panoramix)

빠노라믹쓰는 아스떼릭쓰가 사는 마을의 드뤼이드로, 역시 모든 알범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매우 중요한 인물입니다. 드뤼이드 (druide) 란 쎌트족의 사제 (prêtre) 로, 빠노라믹쓰는 나이가 많고, 긴 수염을 기르고 있으며, 무엇보다도 엄청난 지식을 가지고 있지요. Panoramix 란 이름은 형용사 panoramique 에서 왔는데, 필경 그의 지식이 다방면에 걸쳐 방대하기 때문일 것이라 해석됩니다. 지금까지 본 이름들이 모두 -isque (astérisque, obélisque, odalisque, risque) 로 끝나는 단어들을 변형시킨 것이라면, Panoramix 의 이름처럼 -ique 로 끝나는 말을 변형시킨 이름들도 무성합니다.

빠노라믹쓰의 해박한 지식 중에서도 그는 마술약 (potion magique) 을 만드는 비법을 알고 있는데, 이 마술약을 마시면 누구라도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. 골 (Gaule) 전체가 로마에게 정복을 당했지만, 아스떼릭쓰네 마을은 여전히 지탱할 수 있는 것도 빠노라믹쓰의 이 마술약 덕분입니다. 로마인들과 싸워야 할 때 마을 사람들은 모두 마술약을 한국자씩 마시고 싸움에 나가 로마인들을 때려눕힙니다. 다만 오벨릭쓰만은 아무리 마술약을 마시고 싶어도 그럴 자격이 없는데, 그는 어렸을 때 마술약 솥단지에 빠졌었기 때문에 마술약을 마시지 않아도 힘이 넘치기 때문입니다.

마술약을 만드는 법은 로마인들에게는 물론 다른 드뤼이드들에게도 극비로 숨겨져 있지만, 기 (gui) 라는 식물을 주재료로 하는 점만은 알려져 있습니다. 기는 기생식물 (parasite) 로서, 다른 큰 나무들의 몸통과 가지에 부풀은 공 모양을 이루며 얹혀 사는데, 빨리 해치우지 않으면 원래 나무를 죽일 정도로 무성하게 번식합니다. 프랑쓰에서는 이 기가 아주 골칫거리로, 이것들을 죽이느라고 노력이 많습니다. 하지만 아주 옛날에 쎌트인들에게 기는 신성한 식물로 여겨졌습니다. 아스떼릭쓰 만화 속에서도 빠노라믹쓰는 마술약에 쓰는 기를 딸 때는 반드시 금낫 (serpe d'or) 만 사용하지요.

금낫을 허리에 차고 마술약을 만드는 빠노라믹쓰

Aucun commentaire: